국가R&D사업

㈜하나텍시스템 기업부설연구소는 다양한 국가 R&D 사업 참여를 통해 미래
기술에 대한 사회적 요구와, 지속 가능한 성장을 달성할 수 있도록 선도적인
기술개발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하나텍시스템 기업부설연구소는 다양한 국가 R&D 사업 참여를 통해 미래 기술에 대한 사회적 요구와, 지속 가능한 성장을 달성할 수 있도록 선도적인 기술개발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 인프라 가이던스를 통한 자율차 주행지원 기술 개발
    • 발주처 : 국토교통부
    • 주관기관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총 연구기간 : `22.04.01.~`26.12.31. (57개월)
    연구개발 목표
    인프라 가이던스는 자율차와 일반차, VRU(보행자, 자전거 등)가 혼재된 도로교통상황에서 인프라 검지와 공동/협력인지를 통해 수집된 정보를 융합하고 활용하여 차량 또는 차량군의 주행행태를 최적화하여 가이던스(권고 또는 지시)를 제공함으로써 자율주행 Lv.4/4+와 안전성, 이동성, 환경성에 최적화된 교통상태를 구현하는 협력형 자율주행 서비스를 개발함.
    주요 연구 내용
    1. 비커넥티드 차량 대상 정보제공 시스템 개발
    - 유스케이스 별 시나리오 표출 컨텐츠 개발
    - 실도로 기반 시인성 및 교통안전정보 향상

    2. 이동형 시나리오 검증 시스템 개발
    - 이동형 시나리오 검증 시스템 H/W 및 S/W 개발

    3. K-City 기반 평가 고도화, 리빙랩 기반 운영
    - K-City 기반 정보제공 시스템, 검증 시스템 운영·평가
    - 리빙랩 기반 정보제공 시스템, 검증 시스템 운영
  • IoT 기반 교통안전시설 정보제공 및 운영관리 기술 개발
    • 발주처 : 경찰청
    • 주관기관 : 한국교통대학교
    • 총 연구기간 : `19.07.25. ~ `21.12.31. (29개월)
    연구개발 목표
    기상 및 도로운영환경 요인으로 자율주행차량의 센서가 도로에 설치된 교통안전시설을 바르게 인지할 수 없는 상황에서 상황 별 교통안전정보를 실시간 능동적으로 제공하고, IoT 기반 교통안전시설을 관리하는 기술 개발
    주요 연구 내용
    1. IoT 기반 교통안전시설 핵심요소 기술 개발
    - IoT 교통안전시설 표준 통신 및 전원 모듈 개발
    - IoT 교통안전시설 보안 모듈 개발
    - 센터 정보연계 프로토콜 개발 및 구현
    - 현장 정보연계 프로토콜 개발 및 구현

    2. IoT 안전표지 및 IoT 노면표지 개발
    - IoT 안전표지 시작품 및 시제품 개발
    - IoT 안전표지 체결장치 개발
    - IoT 노면표지 시작품 및 시제품 개발
    - IoT 노면표지 매설장치 개발

    3. 실증용 차내 IoT 정보수집장치 개발
    - IoT 교통안전시설 표준 통신을 적용 차내 IoT 정보 수집장치 및 모니터링 SW 개발
  • 전기동력 방식의 대용량 BRT 자율주행 기반기술 개발
    • 발주처 : 국토교통부
    • 주관기관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총 연구기간 : `19.04.30 ~ `22.12.31. (44개월)
    연구개발 목표
    미세먼지와 배기가스로 인한 대기오염, 교통혼잡 등 도심교통의 문제해결을 위한 전기동력 방식의 대용량 BRT 자율주행 기반기술 개발
    주요 연구 내용
    1. 자율주행 대용량 BRT 인프라 관제시스템
    - GIS 기반 대용량 BRT 관제시스템 개발
    - 실시간 현시정보 연계 및 통신 프로토콜 개발

    2. 대용량 BRT 정류장 지원시스템
    - AI기술기반 승객 승∙하차 및 돌발∙비상 상황 인식기술개발
    - 대용량 BRT 정류장 정밀정차 여부 및 안전상황 판단 기술 개발
    - 딥러닝 기술기반 공공도로환경 지원기술 개발

    3. 대용량 BRT 주행 및 정차 교차로 횡단보도 판단 시스템
    - 대용량 BRT 대상 신호등의 현시정보 수집 및 제공 기술 개발
  • 스마트 도로조명 플랫폼 개발 및 실증 연구
    • 발주처 : 다부처
    • 주관기관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총 연구기간 : `19.05.01. ~ `23.04.30. (48개월)
    연구개발 목표
    교통안전 향상 및 사고저감을 위한 스마트 도로조명 통합운영체계의 스마트 도로조명기반 교통관리 표준 프레임 및 로컬플랫폼 개발
    주요 연구 내용
    1. 표준프레임 컴포넌트 개발
    - 스마트 도로조명 시스템의 멀티모달 센서와 통합 제어∙관리를 위한 IEU간 인터페이스를 위한 표준프레임 컴포넌트 개발
    - 안정적인 IEU운영환경 모니터링을 위한 표준프레임 컴포넌트 개발

    2. 로컬플랫폼 개발
    - 링크단위 교통상황 예측 기술 구현
    - 사고저감 서비스 제공을 위한 로컬플랫폼 개발

    3. 통합제어기 개발
    - 스마트 도로조명 로컬 플랫폼 및 표준프레임 컴포넌트 현장 운영을 위한 통합제어기 개발
  • 실시간 주차정보 수집 및 기존 시스템 연계 장치 개발
    • 발주처 : 국토교통부
    • 주관기관 : 한국교통연구원
    • 총 연구기간 : `18.09.20. ~ `22.12.31. (51.4개월)
    연구개발 목표
    스마트 모빌리티 및 주차공간 공유지원 통합서비스 제공을 통한 대중교통 및 개인이동수단에 대한 편의성 증진, 대중교통 활성화 및 도심 교통혼잡 해소
    주요 연구 내용
    1. 주차시설 실시간 정보 수집 장치 개발
    - 실∙내외 주차면 운영환경 내 최상급 주차검지 센서 개발
    - ‘실시간 주차정보 수집∙연계 및 제공 위한 정보교환’ 표준을 적용한 정보수집 및 처리장치 개발
    - 실증 주차장 시설 구축(797면) 및 운영평가

    2. 기존 실시간 주차정보 연동장치 개발
    - 기존 실시간 주차정보 실시간 연동 SW 개발
    - ‘실시간 주차정보 수집∙연계 및 제공 위한 정보교환’ 표준을 적용한 정보연계장치 개발
    - 실증 주차장 시설 구축 및 운영평가
  • 지역 사회재난 안전도 진단 지능형 플랫폼 개발
    • 발주처 : 행정안전부
    • 주관기관 : 차세대융합기술원
    • 총 연구기간 : `20.11.01. ~ `22.07.31. (21개월)
    연구개발 목표
    빅데이터 기반의 지역사회재난 진단기술 개발 및 지능형 사회재난 안전도 진단 플랫폼 개발을 통한 사회재난 대응체계 구축
    주요 연구 내용
    1. 사회재난 안전도 진단 DB운영을 위한 표준 DB 연구개발
    - 재난 유형별 원천 지표, 파생 지표, 위험성 및 취약성, 안전도 진단 결과에 대한 연산 구조에 따른 DB 설계
    - 파일 데이터 수집관리 체계 개발
    - 파일 데이터 변환 관리 체계 개발

    2. 생활안전지도 등 기존 시스템과의 DB 연계방안 연구개발
    - 기존 시스템의 UI 및 UX를 반영한 화면 개발
    - API를 활용한 데이터 연계

    3. 사회재난 안전도 진단결과의 GIS 기반 시각화 및 자동화 연구개발
    - 안전도 진단을 위한 위험성 및 취약성 지표 산출 알고리즘 구현
    - 안전도 진단결과에 대한 원인분석 기능 개발
    - GIS 기반 현황파악 기능 개발

    4. 지능형 사회재난 위험감지 및 안전도 진단 플랫폼 연구개발
    - 지역 사회재난 안전도 진단 HW 구축
    - 지역 사회재난 안전도 진단 SW 개발
  • Lv.4 자율주행 대응 교통안전 인프라 기술 개발
    • 발주처 : 경찰청
    • 주관기관 : 도로교통공단
    • 총 연구기간 : `21.04.01. ~ `26.12.31. (69개월)
    연구개발 목표
    일반자동차 및 자율주행자동차(Lv. 4)를 대상으로 교통안전시설 정보 제공을 위한 인프라 기술 및 표준 연구개발으로써 교통안전시설물의 정보를 디지털정보로 제공할 수 있도록 교통안전시설 정의, 제공 기술 개발, 센터 연계, 표준화 및 평가기술을 개발함.
    주요 연구 내용
    1. I2X 교통안전시설 연계장치 개발
    - Lv4. 대응 교통안전시설 성능 기준 충족
    - I2X 인프라 성능 규격 및 표준 적용

    2. I2X 교통안전시설 연계장치 인터페이스 개발
    - 표준 프로토콜 기반 연계 인터페이스

    3. I2X 교통안전시설 연계장치 현장 실증
    - I2X 교통안전시설 연계장치 실증 운영
    - I2X 교통안전시설 연계장치 인터페이스 시험
  • 자율주행 혼재 시 도로교통 통합관제시스템 및 운영기술 개발
    • 발주처 : 경찰청
    • 주관기관 : 한국전자기술연구원
    • 총 연구기간 : `21.04.01. ~ `25.12.31. (57개월)
    연구개발 목표
    교통정보 음영구간 및 비반복적 교통정보 단절 상황을 위한 음영구간의 실시간 교통정보 생성기술 연구개발
    주요 연구 내용
    1. 다종 교통정보 수집장치 개발
    - IoT기반 스마트센서 미시교통정보 데이터 수집
    - 5종 이상의 다종 교통정보 수집

    2. 다종 교통정보 수집환경 및 DB구성
    - 빅데이터 저장 및 실시간 센터 연계처리 기술 개발
    - 수집데이터 검증 및 클린징 기술 개발

    3. 교통정보 집계 기능 개발
    - 실시간 미시교통정보 집계 기술 개발
    - 유고 및 돌발상황 인지 기능 로컬플랫폼 구현
  • 기상측정 스마트 가로등을 활용한 생활/보건기상지수 서비스 제공
    • 발주처 : 기상청
    • 주관기관 : 하나텍시스템
    • 총 연구기간 : `18.06.15. ~ `20.12.31. (30개월)
    연구개발 목표
    기상청 제공정보와 스마트 가로등을 통하여 수집한 기상자료를 분석 및 가공하여 App, Web 및 VMS 등의 장치를 통하여 지점별 실시간 생활기상지수와 보건기상지수 가공정보 제공
    주요 연구 내용
    1. 스마트 가로등 개발
    - 생활기상지수 및 보건기상지수 생성을 위한 스마트 가로등 기상정보 수집장치 개발
    - DB 연계 기술 개발

    2. 생활기상지수 및 보건기상지수 서비스 시스템 구축
    - 생활기상지수 및 보건기상지수 알고리즘 분석 및 튜닝
    - 거점 기상정보 연계
    - 모바일 및 웹 서비스 SW 개발
    - VMS 개발

    3. 리빙랩 2곳 설치 운영평가
    - 경기도 광명시 하안로 60 및 안양대학교 리빙랩 구축∙운영
  • 지자기 센서와 핑거프린팅 기법을 기반으로 한 교차로 교통정보 플랫폼 개발
    • 발주처 : 중소기업청
    • 주관기관 : 하나텍시스템
    • 총 연구기간 : `16.12.14. ~ `18.12.13. (24개월)
    연구개발 목표
    인력과 교통시뮬레이션 프로그램에 의존한 기존 교차로 교통량 조사 방식에서 지자기센서와 교통흐름분석알고리즘을 통해 교차로 교통량을 자동 산출하는 조사방식으로 개선하여 교통이 빈번한 도로의 상태를 연속 또는 비연속적인 교통데이터로 수치화하여 실시간 교통흐름을 파악하고 최적의 교통신호운영계획 수립
    주요 연구 내용
    1. 교차로 교통정보 검지기술 개발
    - 교차로내에 무선 지자기 센서를 설치하여 교차로내 차량 소통 정보를 수집하고 수집된 정보를 교통정보 센터로 전송
    - 핑거프린팅 기법을 적용하여 교차로내 교통정보 검지 정확도 향상

    2. 신호 운영계획 산출기술 개발
    - 교차로 교통정보 검지 장치를 통해 수집한 교통정보를 빅데이터화 시켜, 산출된 교차로 교통정보 기반의 신호 운영 전략을 수립
    - 현장검지부가 타 장비로 변경이 되어도 교통정보 센터에서 신호운영 계획 수립이 가능하도록 교차로 교통정보 검지부와 센터의 교통정보 수집부 간의 교통정보 연계 프로토콜을 표준화 진행

    3. 실용화 기반마련
    - 교차로 교통정보연계 표준화
    - 시제품의 공인기관 성능 인증